타로 카드 소개/타로 & 관련 서적

[사주] 역학을 배우고 싶다면 '사주와 육효십팔문답' - 김서경 / 지식과 감성

타로빈 2023. 11. 15. 18:11
728x90
반응형

역학을 배우고 싶다면 '사주와 육효십팔문답' - 김서경 / 지식과 감성

# 미래에 대한 점괘 육효와 사주

미래에 대한 불안함에 우리는 종종 사주나 타로를 보러 점집이라는 곳을 들락거리곤 하는데 그러다 보면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보겠다면 타로나 사주를 배우기도 합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 중 하나인데 사주를 배우다 보면 좀 깊이있는 책을 찾을 때가 있습니다. 이 고급과정의 사주 전문 서적들은 찾기도 매우 힘든데 이 책은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자인 '송암 김서경' 작가는 1981년부터 역학을 공부하셨으며 작가 설명페이지 보면 작가님의 전화와 이메일 주소가 있고 강의가 필요한 분들은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육효점과 팔괘

우선 괘를 보려면 육효를 알아야 하는데 육효는 타로카드처럼 괘를 뽑아서 분석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육효도 주역점의 하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주역을 알아 합니다. 또한 총 64괘가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외워야 하는 불편함은 있을 수 있지만 이 육효점은 사주보다 정확하다고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 다양한 방식의 작괘법

저는 원래 사주나 타로에 관심이 많아서 주역을 볼 때 뽑는 동전이 있었습니다. '양'과 '음'으로 된 동전인데 책에서도 동전으로 괘를 뽑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 산대 작괘법과 시와 분으로 보는 작괘법도 설명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뽑은 괘를 가지고 이제 여러분의 염원을 담은 점괘를 해석할 수 있으며 저자가 직접 뽑았던 유명인들의 점괘를 예시로 들어놔서 신기하단 느낌이 듭니다.

 

# 부귀와 운명은 이 안에 있다.

사주를 배웠던 분들이라면 자신의 '사주팔자'를 뽑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어플을 이용해서도 운명의 '팔자'를 뽑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죠. 그런데 해석을 하려고 보면 '비견'이 뭔지, '정화'가 어떤 의미인지, 또 어떤 해에 어떤 글자가 들어와 있어야 좋은지 분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의 사주를 보면서 공부해야 하는 게 정석인데 이 책 후반부는 사주를 풀이한 다양한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저는 좋았습니다. 정말 다양한 인생의 '사주팔자'의 해석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취미생활로 타로와 사주를 공부한 적이 있는데요. 기초적인 공부가 좀 된 분들이고 깊이 있는 역학에 대한 이해나 육효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좋은 책인 거 같습니다. 저는 육효에 대한 다양한 방법과 시와 분을 이용한 괘 뽑기가 흥미로웠던 부분이었습니다. 다만 한자가 너무 많이 나오고 설명이 친절하지 않아서 기초가 없는 분들은 조금 어려울 것 같고, 어플로 본인의 '사주팔자'를 뽑아서 볼 줄 아시는 분이고, 다른 사람들의 사주 예시가 궁금한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책입니다. 또한 선생님이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강의를 들으실 목적이라면 반드시 구매해야겠죠?

 
사주와 육효십팔문답
사주는 120개입니다. 사주는 대운과 세운 그리고 용신 잡는 법과 대운에서는 성공과 실패를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세운에서는 신축, 문서, 변화, 이사, 전근, 관재, 수술, 자연 재앙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태어난 일주에서는 그 사람의 성격과 선천적인 질병을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이 책은 한글로 되어 있으므로 한글만 알면 누구라도 배울 수 있으며 한문은 참고로 기재하였습니다. 사주와 육효를 처음 배울 때는 육십갑자를 암기하여야 하지만, 기초에 암기하라고 한 것만 암기하시고 이해가 될 때까지 읽으시면 됩니다. 육효 십팔문답은 127문제입니다. 이 육효는 사주에서 풀지 못하는 승진, 합격, 매매, 송사, 재물운, 사업운, 혼인점, 병점, 택일, 이사, 개업 방향, 이사 방향, 한 해의 길흉월과 한 달의 길일을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이 육효로 본인과 처와 자녀, 부모 형제의 길운과 흉운을 봐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복자가 어떠한 물음에도 용신을 정하여 답변할 수 있으며, 또한 용신을 표시하여 용신의 상생과 상극 그리고 용신, 원신, 기신, 구신, 진신, 퇴신, 복신, 비신, 비, 복신, 팔법을 사선으로 표시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으니 보면서 읽으시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저자
김서경
출판
지식과감성
출판일
2023.09.20

 

728x90
반응형